본문 바로가기
정치 이야기

노빠와 문빠 뭐가 다를까?

by 달그리메 2023. 3. 25.

나는 노무현 대통령을 좋아한다. 노무현 대통령이 당선되던 날 드높이 축배를 들었다. 그리고 노무현 대통령이 서거하던 날 꺼이꺼이 소리내어 울었다, 쏟아지는 맞으며 긴 조문 행렬 속에 서서 마지막 인사를 했다. 그 후로도 종종 봉하마을을 찾아 헌화했고 대통령길을 따라 걷기도 했다. 그런 나를 사람들은 노빠라고 믿어의심치 않았다.

...

그런데 정작 나는 노사모 회원도 아니고 내가 노빠라고 생각해본 적이 단 한 번도 없었다. 노무현 대통령에 대한 나만의 충정심은 그런 것과는 다르다는 생각을 했다. 그게 어떻게 다른지는 잘 모르겠지만 아무튼 막연하게 그런 생각을 하면서 오히려 노빠들에 대한 약간의 거부감마저 가지고 있었다. 좀 심하게 표현하자면 노사모를 광적인 종교집단 같다는 생각을 하기도 했으니 말이다.

노무현의 시대가 끝이 나고 우리는 이명박 박근혜라는 썩어문드러진 다리를 아슬아슬하게 건너야 했다. 새로운 세상을 맞이한데는 촛불을 든 국민들의 힘이 가장 컸지만 문재인을 대통령으로 만든 일등공신은 누가 뭐래도 문빠들이다. 촛불을 든 사람들 중에는 문재인 대통령을 좋아하지 않은 이들도 많았던 것으로 알고 있다.

문빠들을 두고 사람들은 비판의 날을 세운다. 옳고 그름을 판단하지 못하는 비이성적인 집단으로 몰아가기도 하고, 문빠들의 행위를 두고 나라를 망치는 일이라고 개탄을 금치못하는 이들도 있다. 심지어는 정신병자들이라고 서슴치 않고 이야기를 한다. 극진보주의를 자처하는 이들 중에는 이런 문빠들의 꼴이 싫다고 반 문재인 선언을 하기도 했다.

내가 노사모의 진정성을 진심으르 이해하게 된 것은  '노무현입니다'라는 영화를 통해서이다. 그들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나의 편협함을 영화를 보는 동안 내내 반성했다. 내가 발견한 것은 노무현이라는 한 사람에 대한 광기가 아니라 세상을 바꾸고 싶어하는 뜨거운 열망의 집단이 바로 노사모라는 사실이었다노빠들은 노무현을 사랑하기 보다 노무현을 통해 사람답 살 수 있는 세상을 꿈꾸고 있었다. 그런 사람들이 노무현을 중심으로 모인 것이다.

그런 맥락에서 '나는 문빠다' 라는 말을 자연스럽게 했다. 그런데 주변 사람들의 시선이 조금 이상하다는 것을 종종 느끼게 된다.  뭐라고 해야 하나 조금 비웃는 기분이랄까 아무튼 좋은 느낌은 아니다. '빠'라는 은어를 두고 문재인 대통령을 지지하는 사람이라는 정도를 넘어선 해석을 하면서  일반 지지자들은 졸지에 우스운 꼴이 된 것이다.

문빠는 따로 있고 지지자들은 또 따로 있다는 말이다. 문빠라는 말을 자유롭게 쓰지 못하는 이런 현상이 일어난 배경에는 권력에 눈이 먼 광기 어린 일부 정치인들의 책임이 크다. 소위 문빠라는 이름을 뒤집어 쓰고 그들이 꿈꾸는 세상이 무엇인지 궁금하다. 문재인 대통령은 과연 그런 사람들과 같은 생각을 하고 있을까! 

 

 

댓글